냉각수 줄어듬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페이톤

냉각수 줄어듬

by 정진한 2022. 10. 5.
반응형

냉각수 도둑놈은 주로 엔진 내부적, 냉각수펌프, 라지에터, 냉각수 호수, 보조 탱크 중에 한놈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행중의 열로 인해 아주 콸콸 새지 않는 이상 육안으로 흐르는 냉각수 식별이 어렵지요. 특히나 엔진 내부적으로 샌다면 말입니다.

외적으로 샌다면 힌트는 한가지 있습니다. 냉각수가 증발하고 나면, 하얀 부스러기 같은게 남거든요. 눈으로 냉각수가 흐르는 관로를 전부 쫓아봐서 하얀가루가 많이 붙어있는 부분이 새는 부분입니다.

내적으로 샌다면 힌트는 냉각수를 한번 보는 것입니다. 만약 라지에터 위에 캡이 있다면 시동을 끄고 식힌 뒤에 열어보세요. (절대 열이 받아있는 채로 열면 안 됩니다!!) 그러고 냉각수를 한번 자세히 봅니다. 엔진오일 같은게 둥둥 떠 있다면 엔진오일이 냉각수로 새어들어오는 것이고 그 반대도 있습니다.

이것의 문제는 다름아닌 헤드와 가스켓의 변형으로 인해 새는 것입니다. 냉각수가 실린더내로 들어가 타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공임이 제법 나오는 편입니다. 엔진이 열이 오르고 냉각수계에 압이 차오르면 슬금슬금 넘어가서 실린더에서 타서 없어지는 것이지요. 엔진의 부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주 조금씩 나간다면 크게 느낄 수 없을 수도 있지요.

약간의 리스크를 안고 쉽게 고쳐볼려면 시중에서 파는 coolant leak 방지제를 넣어보는 것입니다. 특정 성분이 새는 곳을 막아주는 식인데 아무래도 그게 다른 곳을 막을 수가 있기 때문에 조금 고려하셔야 합니다. Bar’s 제품을 많이 추천하더군요. 

아참, 자동차 메뉴얼을 참고, F와 L사이에 냉각수를 두시면 됩니다. 보통 F는 냉각수의 절반 혹은 절반 조금 위에 표시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냉각수가 열을 받으면 팽창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냉각수통에 냉각수를 가득 채워놓고 주행을 하고 보면 어느정도 냉각수가 빠져있지요. 시스템상 냉각수 부피가 꽉 차면 보조탱크 밖으로 넘치는 부분은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workingus.com/forums/topic/%EB%83%89%EA%B0%81%EC%88%98%EA%B0%80-%EC%97%86%EC%96%B4%EC%A0%B8%EC%9A%94-%EB%8F%84%EC%99%80%EC%A3%BC%EC%84%B8%EC%9A%94/

 

Topic: 냉각수가 없어져요…도와주세요 | WorkingUS.com

일년전에 워터 펌프, 탱크 등등 갈았습니다. 냉각수가 새서 차가 과열되서 섰거든요…그런데 요즘 또 노란불이 들어와서 보니, 냉각수가 안보이더라구요… 그래서 급히 냉각수를 보충하고, 미

www.workingus.com

출처 : workingus.com

반응형

'자동차 > 페이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톤 미션 수리  (0) 2022.10.12
페이톤 중고부품  (0) 2022.10.07
페이톤 증상별 수리방법  (0) 2022.10.06
페이톤 냉각수 엔진유입  (0) 2022.10.05
페이톤 도면 언더커버  (0) 2022.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