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시장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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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반려동물 시장분석 보고서

by 정진한 2023.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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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cutive Summary]
반려동물용 사료시장은 19% 성장세로 국내 업체들 진출 활발,
용품시장도 다양한 업체들이 시장에 속속 진출
반려동물 양육과 관련하여 사료제조업/도매업, 동물용의약품 제조업/도소매업, 반려동물용품, 동물병원, 미용/호텔/놀이, 장
묘/장례업 등 관련 사업들의 동반성장이 기대된다. 
반려동물용 사료시장은 연평균 19% 성장을 보이는데, 틈새시장인 반려동물용 사료 시장으로의 진출이 활발하게 전개되면
서 시장 성장 속도가 가파르게 나타나고 있다. 실제 동원 F&B, 하림, 빙그레, KGC인삼공사, 풀무원 등 식음료업체, 콜마앤
에이치 등 제약사, LG생활건강 등 화장품/생활용품업체, 이마트와 GS25 등 유통업체들의 시장 진출이 활발하다.
반려동물 용품시장 역시 프리미엄제품 출시, 품목의 다변화, 신규업체의 진출 등으로 빠른 성장세를 구가 중으로, 실제 통
계청의 가구당 애완동물 관련 물품의 월평균 지출액은 최근 5년간 9.6%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장 성장 속
에서 GS25, 이마트, 이케아코리아 등 유통업체들이 자체 브랜드 및 OEM을 통해 용품시장에 뛰어들고 있으며, 위닉스, 다
이슨 등 가전업체들도 반려동물용 가전제품을 출시하면서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반려동물 연관산업별 시장 성장률 > <반려동물용 사료 시장 규모>
반려동물용 의약품 시장도 연평균 15% 성장, 동물병원의 양적 팽창과 질적 성장 기대 
반려동물에 대한 가족 개념이 강화되면서 질환, 상해에 따른 반려동물용 의약품 수요도 증가 추세인데, 실제 동물용의약품
제조업체의 최근 5년간 평균 매출액은 연평균 7.8%씩 성장하였다. 특히 반려동물용 의약품 시장의 성장률은 연평균 15%
씩 성장하면서 전체 동물용의약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한편,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증가하면서 동물병원에 대한 수요가 늘어 동물병원 자체가 양적으로 팽창(최근 5년간 동물병
원 수는 연평균 4.4%씩 증가)하고 있다. 특히 반려동물의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당뇨, 고혈압, 관절질환 등 만성 및 퇴행
성 질환도 늘어나고 있어 동물병원의 진료 및 치료과목이 늘어나는 등 질적인 팽창도 나타나고 있다. 더불어 동물사체의
지정 장묘사업소 소각 처리 규정 등으로 반려동물의 사후서비스 관련한 반려동물 장묘/장례 시장도 동반 성장이 기대된다

 

 

Ⅰ-5. 동물병원 및 사후서비스
 동물병원의 양적 팽창 속에서 반려동물 고령화로 인한 관련 질병과 치료서비스의 종류도 늘
어나면서 동물병원의 외형 성장 예상
○ 반려동물의 질환이나 상해 발생, 예방접종 필요 시기에 동물병원 방문을 통한 진료와 치료가 불가피하며, 
이는 동물병원의 양적 팽창으로 나타나 최근 5년간 동물병원 수는 연평균 4.4%씩 증가(통계청) 
- 특히 7세 이상의 노령 동물의 증가로 인해 당뇨, 고혈압, 관절질환 등 만성 및 퇴행성질환이 늘어나고 있어 관
련 장비와 시설을 보유한 동물병원도 증가하고 있으며, 애견호텔 등도 함께 영위하는 동물병원도 증가
○ 또한, 그 동안 예방접종, 중성화수술, 감염 등 간단한 치료나 진료에 그쳤던 동물병원들이 종양, 심장질
환, 관절치료 등 외과수술, 화학요법 치료, 재활클리닉 수요까지 흡수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음
- 예방 접종(11.5%)을 제외한 동물병원의 진료 비중은 피부염, 습진 6.4%, 외이염 6.3%, 설사 및 구토가 각각
5.2%, 5.0%로 나타나(농촌진흥청 2018.11) 아직은 기본적인 진료에 국한된 경우가 대부분
- 동물병원이 CT 등 고가장비와 관련 인력을 마련해야 해서 초기 투자비용 부담이 늘어날 수 있고, 고가의 진료
비 부담으로 병원 방문을 최소화 하거나 포기하는 경우도 있어 동물병원간 빈익빈 부익부 현상 발생 가능
 장묘업 등 사후 서비스 시장의 동반 성장을 기대
○ 동물사체의 지정 장묘사업소 소각 처리 규정 강화 속에서 현재 20~30%만 소각 처리되고 있는 실정을
고려하면 향후 반려동물의 사후 서비스 관련한 반려동물 장묘/장례 시장도 동반 성장할 듯
- 반려동물 장묘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은 지리적 위치에 따라 매출액 편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 마
련에 있어 관련 제도, 지역내 사회적 분위기 등에 따라 시설 구축과 수요 범위가 제한되기 때문

2018+반려동물보고서.pdf
1.7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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