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교 미활용 현황, 군산시, 선유도초 방축분교, 말도리 125-5, 2,495㎡, 216만원(대장가격)
안녕하세요. 전북 군산 바다에 떠있는 고군산군도 중에서 독립문바위로 유명한 방축도입니다. 지도에서 보는 것처럼 고군산군도 북쪽에 동서로 길게 파도를 막아주는 것처럼 보이는 말도에서 횡경도까지를 무산십이봉이라 하고 그 중 가장 큰 섬이 방축도입니다.(파도를 막는 축대의 의미)
방축도항에서 출발하여 시계방향으로 독립문바위~광대도~방축큰산~섬끝전망대~인어공주상~방축도항까지 8.3km 구간입니다.
https://m.blog.naver.com/mktksj/222709782871
선유도초가 78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군산교육지원청은 최근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선유도초 통합(폐지)확정 고시를 공고했다.
이에 따라 오는 8월31일자로 선유도초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무녀초로 통합하게 된다.
이는 선유도초 신입생 및 재학생 부재로 학급 편성을 할 수 없게 된데 따른 것이다.
앞서 선유도초는 지난 2022년까지만해도 학생 수 4명(2학년 1명, 4학년 2명, 5학년 1명)의 3학급이 편성됐으나 작년에 신입생이 단 한 명도 없어 1년간 휴교(2023.3.1~2024.2.29) 중이다.
군산교육지원청은 "적정규모학교 육성계획과 연계해 소규모학교의 적정 규모화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을 정상화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교육인력 및 교육재정 운용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선유도초는 지난 1946년 6학급 규모의 '선유도 국민학교'라는 이름으로 개교했다.
이어 1996년 선유도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뀐 뒤 3년이 지난 1999년에는 초·중 통합 운영학교로 지정됐다. 그러다 작년 8월 말 초·중 통합 운영학교 지정도 해제됐다.
선유도초는 1969년 유현목 감독이 제작한 영화 '수학여행' 의 실제 배경이였다. 구봉서와 문희, 황해, 장동휘 등이 출연했다.
이 영화는 수학여행이 수학 공부를 하면서 여행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순박한 섬 아이들의 서울 상경기다.
출처 : 투데이 군산(http://www.todaygunsan.co.kr)
https://youtu.be/Zj5dq5EojnU?si=oGdTnTFb5J5olwqc
* 2016 고군산지역공동체 교육역사관 선정 - 선유도초중학교
고군산 발원지(고려, 송나라)와 근대 지역공동체의
중심지가 될 선유도초중학교 학교교육역사관
1) 소실 위기의 역사적 유적물의 수집·보존·조사·연구 전시
: 폐교가 되어버린 선유도 주변 4개 학교(관리도, 말도, 명도, 방축도)의 소실 위기 유적, 유물에 관계된 것을 수집·보존·조사·연구·전시함은 물론 본교 선유도초중학교에서 역사적 보존 가치가 높은 건축물 등을 계속적으로 보존 및 복원으로 학교의 업적과 전통을 기리고 후대에 오래토록 전승하게 하고자 함.
2) 주체적 역사관과 건전한 가치관 정립
: 학교의 업적과 전통을 기리고 후대에 전승하며 후학에게
올바른 자부심과 전통관, 주체적 역사관과 건전한 가치관을
정립하여 나라와 학교, 개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3) 자유학기제 진로체험학습 및 교과수업의 연계
: 교과수업 및 지역사회 연계의 교육의 장 확립하여 학교를
통해 학생들의 꿈 실현과 진로 선택의 장을 마련하고자 함.
4) 학교역사관을 이용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 선유도 역사관 교육프로그램과 선유도 역사관 수업적용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사회는 물론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하며, 미래에도 끊임없이 발전하도록 하고자 함.
이러한 과업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학교업무와 교육업적 행사 등에 관련된 기록물 수집, 정리, 분류, 관리를 통하여 보존과 전시로 학생들은 물론 동문들에게 학교를 사랑하는 긍지를 심게하고, 지역사회 주민 및 관강객 등에는 아름답고 의미있는 추억의 공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