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대란의 원인 및 해법 ( 정리중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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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대란의 원인 및 해법 ( 정리중 자료 )

by 정진한 2024.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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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장 중심의 의료체계: 절대적 민간중심공급, 혼합진료허용, 낮은 건강보험 보장성, 의료산업복합체와 서비스산업화, 개업자율권 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의료 자원의 공공성 부족: 의사 인력과 치료 병상이 부족합니다. 
     
  • 정부의 보건정책: 정부가 의료를 모두 민간부문에 맡기는 정책을 추진해 왔습니다. 
     
  • 지역 의료격차: 인구 구조, 인구의 사회경제적 차이, 의료자원의 차이, 의료의 질 차이, 쾌적한 진료 환경의 차이 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공공보건의료의 문제점: 공공의료체계의 위상과 목표 설정의 부재, 절대 양적 부족, 공공성 취약, 중소 공공병원의 낮은 질적 수준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됩니다. 

최근 한국에서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에 대한 의료계의 반발로 인해 의료 공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과 의대 교수들의 사직 예고로 인해 환자들이 진료 지연과 수술 연기 등의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0. 의과대학 정원 확대 현황 

정부는 2025학년도부터 의과대학 입학 정원을 2,000명 증원하여 총 5,058명으로 확대하기로 결정    

했습니다. 이는 1998년 이후 27년 만의 증원으로, 2035년까지 약 1만 명의 의사 인력을 추가로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5학년도부터 전국 의과대학의 입학 정원이 2,000명 증원되어 총 5,058명이 되었습니다. 이번 증원은 지역 간 의료 격차 해소를 위해 비수도권에 82%인 1,639명을, 경인 지역에 18%인 361명을 배정하였으며, 서울 지역에는 추가 배정이 없습니다.

 

최근 의과대학 입시에서 재수생, 삼수생, 사수생 등 이른바 'N수생'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관련 통계입니다:

구분2020학년도2021학년도2022학년도2023학년도2024학년도

고3 재학생 21.0% (270명) 18.0% (234명) 20.4% (263명) 26.0% (329명) 17.9% (210명)
재수생 45.5% (586명) 43.1% (561명) 36.6% (471명) 43.6% (553명) 39.6% (463명)
3수생 22.1% (285명) 23.7% (309명) 23.5% (303명) 17.8% (226명) 24.6% (288명)
4수 이상 10.7% (138명) 13.6% (177명) 18.1% (233명) 11.2% (142명) 15.1% (177명)
기타 0.6% (8명) 1.7% (22명) 1.3% (17명) 1.3% (17명) 2.8% (33명)
합계 100% (1,287명) 100% (1,303명) 100% (1,287명) 100% (1,267명) 100% (1,171명)

출처: 의대 합격자 현역 재수 N수생 비율

이러한 통계는 의대 입시에서 N수생의 비율이 상당히 높으며, 특히 재수생과 삼수생의 비중이 크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의대 입시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많은 수험생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여러 번 도전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의료대란 피해보상 특별법'은 2024년 2월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에 반발하여 전국 대학병원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하면서 발생한 의료 공백으로 인해 적시에 치료나 수술을 받지 못한 환자들의 피해를 국가가 보상하도록 하는 법안입니다. 이 법안은 2024년 11월 22일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등 33인의 국회의원이 공동 발의했습니다.

이 특별법은 보건복지부 산하에 '의료대란피해보상위원회'를 설치하여 피해 여부를 심의하고, 피해 입증 책임을 정부가 부담하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비 지원과 사망 위로금 지급 등의 지원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환자단체들은 이 법안 발의를 환영하며 신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피해 입증 책임을 정부가 지도록 한 점에 대해 환자와 유족에게 실질적인 피해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단체에서는 이 법안이 모든 책임을 정부에 전가하고 의료계의 책임을 배제했다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법안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회부되어 심의를 앞두고 있으며, 의료 공백 사태로 인한 국민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는 만큼 법안 통과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2024년 2월,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발표에 반발하여 전국의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에 돌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의료 현장에서는 수술 취소와 진료 지연 등 심각한 의료 공백이 발생하였습니다.

전국 수련병원 221곳에서 근무하는 전공의 약 1만3,000명 중 6,415명이 사직서를 제출하였으며, 이 중 1,630명은 실제로 근무지를 이탈하였습니다.

이러한 집단사직은 서울의 주요 상급종합병원뿐만 아니라 지역 병원으로도 확산되어, 각 지역의 의료 서비스에 큰 차질을 초래하였습니다.

정부는 전공의들의 복귀를 촉구하며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였으나, 전공의들의 복귀율은 저조하였습니다. 2024년 7월 기준, 전체 전공의의 56.5%인 7,648명이 최종 사직 처리되었으며, 211개 수련병원의 전공의 출근율은 8.4%에 불과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필수의료 분야의 인력 부족을 심화시켜, 응급의료와 중증환자 진료에 큰 어려움을 초래하였습니다. 정부는 하반기 전공의 모집을 통해 인력 충원을 시도하였으나, 의료 공백을 완전히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은 의료계와 정부 간의 갈등을 부각시키며, 의료 시스템의 안정성과 국민 건강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로 인해 의료계 내부에서는 전공의 수련 환경 개선과 필수의료 인력 확충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전공의들의 집단사직 이유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직 이유세부 내용
의대 정원 확대 반대 정부가 2024년 의과대학 정원을 대폭 늘리겠다고 발표하면서, 전공의들은 의료 환경의 질적 저하를 우려함.
근무 환경 악화 과중한 업무, 열악한 근무 환경, 충분하지 않은 수련 시간 등으로 인해 신체적·정신적 피로 누적.
보상 체계 불만 전공의들이 감당해야 할 업무량에 비해 적은 급여와 복리후생 등 보상 체계가 불합리하다는 인식.
필수의료 분야 집중 요구 정부가 필수의료 분야(응급의학, 산부인과 등)로 인력을 강제 배치할 가능성에 대한 반발.
정부와의 신뢰 부족 정부와 의료계 간 협의 부족 및 정책 강행으로 인해 정부에 대한 불신 확대.
업무개시명령 반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발동이 전공의들의 의사를 무시한 강압적 조치로 여겨짐.
미래 의료체계 우려 의대 정원 확대가 의료 서비스의 질 저하 및 의료 과잉 공급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한 우려.

전공의들은 의료 시스템의 근본적 문제 해결 없이 단기적 인력 확충 정책만 추진되는 상황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였으며, 정부와의 대화와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현실이 사직의 주요 이유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전공의들의 집단사직 원인에 대한 구체적인 비율은 공식적으로 발표된 자료가 없습니다. 그러나 전공의들이 제기한 주요 사직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직 이유설명
의대 정원 확대 반대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이 의료 환경의 질적 저하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로 반발하였습니다.
열악한 근무 환경 과도한 업무량과 장시간 근무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피로가 누적되어 근무 환경 개선을 요구하였습니다.
불합리한 보상 체계 업무량에 비해 낮은 급여와 부족한 복리후생 등 보상 체계의 불합리성에 대한 불만이 있었습니다.
필수의료 분야 강제 배치 정부의 필수의료 분야 인력 강제 배치 가능성에 대한 반발이 있었습니다.
정부와의 신뢰 부족 정부와의 소통 부족 및 정책 강행으로 인한 불신이 있었습니다.
업무개시명령에 대한 반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이 전공의들의 의사를 무시한 강압적 조치로 인식되었습니다.
미래 의료체계에 대한 우려 의대 정원 확대가 의료 서비스의 질 저하 및 의료 과잉 공급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으로 이어졌습니다. 각 요인의 영향력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정확한 비율을 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아래는 2025학년도 기준 전국 의과대학의 학교별 정원 현황입니다:

지역대학명기존 정원증원 인원총 정원

서울 서울대학교 135 0 135
  연세대학교 120 0 120
  고려대학교 100 0 100
  가톨릭대학교 120 0 120
  한양대학교 100 0 100
  경희대학교 100 0 100
  중앙대학교 49 0 49
  이화여자대학교 60 0 60
경기 성균관대학교 40 80 120
  아주대학교 40 80 120
  차의과학대학교 40 40 80
인천 가천대학교 40 90 130
  인하대학교 49 71 120
강원 강원대학교 49 83 132
  연세대학교(미래) 100 0 100
  한림대학교 49 51 100
  가톨릭관동대학교 40 60 100
대전 충남대학교 49 151 200
  건양대학교 40 60 100
  을지대학교 40 60 100
충북 충북대학교 49 151 200
  건국대학교(글로컬) 40 60 100
충남 단국대학교 40 80 120
  순천향대학교 49 101 150
부산 부산대학교 100 100 200
  고신대학교 49 51 100
  동아대학교 49 51 100
대구 경북대학교 100 100 200
  계명대학교 49 71 120
  영남대학교 49 71 120
  대구가톨릭대학교 40 40 80
울산 울산대학교 49 71 120
경남 경상국립대학교 49 151 200
  인제대학교 49 51 100
경북 동국대학교(경주) 49 71 120
광주 전남대학교 100 100 200
  조선대학교 49 101 150
전북 전북대학교 100 100 200
  원광대학교 49 101 150
제주 제주대학교 40 60 100

주: 기존 정원은 2024학년도 기준이며, 증원 인원은 2025학년도부터 적용됩니다.

 

 

의료대란의 원인에 대해 논의할 때, 단순히 의사들의 이기주의로만 평가하기에는 다양한 복합적인 요소가 존재합니다. 아래는 주요 원인으로 논의되는 요소들입니다:

요소설명
의대 정원 확대 논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대해 의료계는 필수의료 분야 지원이 아닌 단순 정원 증가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고 주장합니다.
근무 환경 문제 의료진의 과도한 업무량과 낮은 보상, 특히 필수의료와 응급의료 분야에서의 열악한 근무 환경이 문제로 지적됩니다.
수가 체계 문제 의료 서비스 제공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아 특정 분야(예: 응급의료, 소아과 등)가 점점 기피되고 있습니다.
협의 부족 정부와 의료계 간의 충분한 대화와 소통 없이 정책이 추진되면서 갈등이 심화되었습니다.
공공의료 인프라 부족 지역 간 의료 격차 해소를 위해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지만, 이에 대한 대책은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의료계 입장

  • 의료계는 단순히 의사 수를 늘리는 방식이 아닌, 의료 환경 개선과 필수의료 분야 인력 유인책이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합니다.
  • 또한, 의사 수 증가가 의료 서비스의 질 저하와 의료 교육 인프라 부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국민의 시각

  • 일부 국민은 의료계의 집단 행동이 국민의 건강권을 침해한다고 보고 이를 '이기주의'로 평가하기도 합니다.
  • 하지만, 의료 환경 개선과 필수의료 활성화 등 구조적 문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결론

의료대란의 원인은 단순히 의사들의 이기주의로 치부할 수 없으며, 정부와 의료계, 국민 간의 협력과 소통을 통해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이 큽니다.

 
 

이번 정원 증가는 지역 간 의료 격차를 해소하고, 국민 누구나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증원된 정원은 비수도권 의과대학에 1,639명, 경인권 의과대학에 361명을 배정하여 지역 간 의료 격차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의료계는 이러한 정원 확대가 교육의 질 저하와 의료비 증가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수의료 분야의 인력 부족 문제는 단순히 의사 수의 증가만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근무 환경 개선과 수가 조정 등의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여론 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56%가 의대 정원 확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정부와 의료계 간의 협의와 조율을 통해 원만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와 의료계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상호 협력과 소통을 통해 지속 가능한 의료 인력 확충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1.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하면 의료계는 왜 반발하는가? 

    1) 의료 서비스의 질 저하

    2) 교육 인프라 부족 

 

2.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따른 의료계 발반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가? 

    1) 의료계의 반발이 파업으로 이뤄지나 ? 

    2)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은 어느정도 수준인가 ? 

    3) 의대 교수들의 사직 예고로 환자들이 진료지연과 수술연기 등의 불편을 얼마나 겪고 있는가?

    4) 의료계는 의대 정원 확대가 의료 서비스의 질 저하와 교육 인프라 부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며, 정부와의 협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3. 의료계의 반발로 인하여 AI진료의 조기 등장이 예고 되는가?

 

4. 의료대란의 기타 원인 

   1)  시장 중심의 의료체계: 절대적 민간중심공급, 혼합진료허용, 낮은 건강보험 보장성, 의료산업복합체와 서비스산업화, 개업자율권 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정부는 공공의료기관과 군 병원을 동원하고, 비대면 진료를 허용하는 등 비상 진료 대책을 마련하여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료계는 의대 정원 확대가 의료 서비스의 질 저하와 교육 인프라 부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며, 정부와의 협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환자들은 진료와 수술이 지연되면서 불안과 고통을 겪고 있으며, 조속한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의료계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원만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전공의협의회 대의원회는 전국 수련병원의 전공의 대표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약분업 사태의, 위기의 의료계에서 젊은 의사들은 목소리를 내기위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그리고 그 모임으로부터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원격의료, 의대정원 증가, 무면허 의료인력 고발, 이대목동 사건, 전공의 사망사건, 당직비 소송 그리고 전공의법 제정까지 대한민국 젊은 의사들에게는 많은 이슈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 전공의 대표들이 있었습니다. 전공의 대표들은 각 수련병원 전공의들의 의견을 모았고, 모아진 그 의견들이 하나의 방향이 되어 대한전공의협의회의 나아갈 길을 제시해주었습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대의원회가 있기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대의원회는 전공의 회원이 있기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전공의 한 명, 한 명이 대한전공의협의회를 이루는 구성원이기에, 전공의 회원 한 명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2020년,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전공의 회원의 곁에 있습니다.

 

전공의대표 카카오톡 채팅방, 의국별 치프 카카오톡 채팅방, 페이스북, 유튜브채널 그리고 대전협 홈페이지를 통해 전공의 회원들의 의견을 담으려 합니다. 독자성과 전문성을 지닌 독립된 소통 채널이지만 대한전공의협의회라는 공동의 테두리 안에서 활발한 교류를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집행부

대한전공의협의회 집행부는 전공의 복지 및 권익 증진 그리고 수련환경 개선이라는 두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사업들이 전공의 복지와 수련환경 개선을 위해 편성되어 있습니다. 

 

전공의회원과 대의원 그리고 총회를 담당하는 총무국, 전공의 복지를 위한 사업을 준비하는 기획국, 전공의와 전공의협의회를 가깝게 연결시켜주는 홍보국, 수련환경평가위원회와 교육과정 체계화 그리고 전공의 연구와 정책을 담당하는 수련정책국, 1만 6천 전공의의 신문고인 민원 담당 복지국, 모든 유관단체와 협력을 진행하는 대외협력국 그리고 모든 자료를 정리하고 관장하는 정보국이 전공의협의회 집행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집행부의 구성과 인원은 기수 마다 달라졌지만, 전공의협의회가 진행해온 사업과 방향은 언제나 전공의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23기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전문의자격시험 현금영수증 처리 가능, 연차별 수련교과과정의 국가 지원 예산 편성, 수련규칙 표준안 개정, 전공의법 개정, EMR 차단 해제 등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을 위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전공의노조

전공의는 피교육자 신분과 동시에 근로자 신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오랫동안 전공의가 가지는 근로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전공의법으로 밝혀진 전공의 스스로의 권리에 대한 인식을 전공의 노조 설립을 통해 피웠습니다.

 

전공의 모두를 포함한 대한전공의노동조합은 당당한 노동조합입니다. 이제 전공의법의 다음을 전공의노조가 만들어 내야 합니다. 전공의법이 모두 규정하지 못한 노동자로서의 권리를 전공의 한사람, 한사람에게 일깨우고 되돌려주기 위한 도약의 버팀목이 되어야 합니다. 항상 가장 어렵고 낮은 곳에 있어왔던 전공의들을 가장 힘든 위치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한단계 더 나아가 이 사회에서 청년으로, 당당한 근로자로 인정받을 수 있는 법적인 보호막이 되어줘야합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의료계에서 전공의들이 근로자의 당연한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날까지, 그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공의협의회가 그 길을 함께하겠습니다.

 

 

정부는 잘못된 정책을 철회하고 비민주적인 탄압을 중단하십시오.

 

 

정부는 2월 초 필수 의료 정책 패키지와 2,000명 의대 증원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국민 부담을 늘리는 지불 제도 개편, 비급여 항목 혼합 진료 금지, 진료 면허 및 개원 면허 도입, 인턴 수련 기간 연장, 미용 시장 개방 등 최선의 진료를 제한하는 정책들로 가득합니다. 대한민국 의료 체계 근간을 흔들 중차대한 정책이지만 19쪽에 불과한 보건복지부의 문서에는 피상적인 단어만 나열되어 있을 뿐 구체적인 내용이 없습니다. 

 

 

정부는 2,000명이라는 어처구니없는 숫자를 발표했습니다.

 

과학적 근거를 요구했으나 정부는 근거 자료 공개를 거부했습니다.

 

정부가 인용한 자료의 저자인 서울대학교 홍윤철 교수 역시 문제가 많은 의료 시스템을 고친 후 의대 증원 규모를 계산해야 한다고 밝혔고, 전일 전국 의과대학 학장단 모임인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는 무리한 증원 규모를 제출하였던 점을 시인한 바 있습니다.

 

본 회는 합리적인 의사 수 추계를 위하여 과학적인 근거 마련이 선행되어야 하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하였지만, 정부는 정치적 표심을 위해 급진적인 의대정원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지금도 필수 의료 기피 현상은 해가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의사 수를 늘린다고 한들 저수가와 의료 소송 등의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습니다. 의대 증원은 필수 의료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국민들의 의료비 증가로 돌아올 것입니다. 

 

전공의들이 주 80시간 이상 근무하면서 최저 임금 수준의 보수를 받고 있음에도 이제껏 정부는 이를 외면했습니다.

 

전공의들이 병원을 떠나 대한민국 의료가 마비된다고 합니다. 묻고 싶습니다.

 

 

피교육자인 전공의가 없다는 이유로 병원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작금의 병원 구조는 과연 바람직한가요.

 

이를 지금까지 방조했던 정부는 아무런 책임이 없는 건가요. 정부는 15,000명의 전공의들의 연락처를 사찰한 사실을 당당하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직서 수리 금지, 집단행동 교사 금지 명령 등 초법적인 행정 명령을 남발하며 전공의를 범죄자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공의들은 더 이상 정부의 횡포를 견디지 못하고 하나둘씩 사직을 결정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 국가라면 의사뿐 아니라 어느 누구에게도 이와 같은 초법적, 비민주적 조치가 취해져서는 안됩니다. 정부는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해야 합니다. 정부에 요구합니다. •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2,000명 의대 증원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라• 과학적인 의사 수급 추계를 위한 기구를 설치하고 증원과 감원을 같이 논하라.• 수련 병원의 전문의 인력 채용을 확대하라.• 불가항력의 의료 사고에 대한 법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라.• 주 80시간에 달하는 열악한 전공의 수련 환경을 개선하라.• 전공의를 겁박하는 부당한 명령들을 전면 철회하고 전공의들에게 정식으로 사과하라•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의료법 제59조 업무개시명령을 전면 폐지하여 대한민국 헌법과 국제노동기구(ILO)의 강제 노동 금지 조항을 준수하라. 우리는 오로지 총선 승리만을 위한 의료 정책을 가만히 지켜볼 수는 없었습니다. 무너지는 수련 환경 속에서도 병원을 떠나고 싶었던 전공의는 단 한 명도 없습니다. 밤을 지새우며 주 80시간 이상 근무하면서도 환자들의 상태가 호전되는 모습에 기뻐하며 보람을 느꼈던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젊은 의사들의 목소리를 전달해야 하는 상황에 유감의 말씀을 전합니다. 정부가 조속히 지금의 정책을 재고하고 전공의들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올바른 정책을 제시하길 바랍니다. 내일은 환자들의 곁을 지킬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박 단가천대학교길병원 김정재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곡덕운가톨릭중앙의료원 김태근강동경희대학교병원 최상민강동성심병원 김대근강북삼성병원 강현석강원대학교병원 한다솜건양대학교병원 채동진건국대학교병원 김민정경북대학교병원 오지인경상국립대학교병원 신재봉경희의료원 이지민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박상욱계요병원 이찬희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박지희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안성진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김상엽고신대학교 복음병원 이태성광명성애병원 이호형광주기독병원 박경리국립중앙의료원 권준엽노원을지대학교병원 김홍석단국대학교병원 이원규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최승철대구파티마병원 정지욱대전보훈병원 이유준대전선병원 이희상대전을지대학교병원 여동휘동국대학교 경주병원 김동건동국대학교 일산불교병원 최현석동아대학교병원 류호제동의의료원 김경민메리놀병원 김동준부산보훈병원 최수민부산성모병원 온진현분당제생병원 정진희삼성서울병원 김유영삼성창원병원 김재연삼육서울병원 정태종새빛안과병원 서지형서울대학교병원 박재일서울성애병원 전한길서울아산병원 한성존서울의료원 신동현세브란스병원 김은식세브란스원주기독병원 정승원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정집용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김준영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이영록아주대학교병원 이근안양샘병원 김재홍양산부산대학교병원 주병욱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나원준영남대학교병원 하종균예수병원 박현빈오산한국병원 오연우용인정신병원 소현석울산대학교병원 김진수원광대학교병원 임준성원광대학교 산본병원 주현우유성선병원 조민현이대목동병원 강정민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정기열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전훈종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김진석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이민우인하대학교병원 박태준전남대학교병원 박경수전북대학교병원 박찬우제일안과병원 최우석제주대학교병원 김덕주제주한라병원 김동성조선대학교병원 오명훈중앙대학교병원 유청준중앙보훈병원 이재종차의과학대학강남차병원 장윤차의과학대학분당차병원 정근영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차호정청주한국병원 김상식충남대학교병원 송보근충북대학교병원 전승준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송유석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남기원한림대학교 성심병원 강민성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심민국한양대학교병원 김준우한일병원 최종혁

 

 

전공의(인턴 및 레지던트)의 평균 급여는 근무 연차, 진료과목, 병원 규모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는 이러한 요소별 평균 월급을 정리한 표입니다:

구분평균 월급 (세후)

전체 평균 약 398만 원
연차별  
- 인턴 약 393만 원
- 레지던트 1년차 약 401만 원
- 레지던트 2년차 약 403만 원
- 레지던트 3년차 약 397만 원
- 레지던트 4년차 약 398만 원
진료과목별  
- 흉부외과 약 605만 원
- 외과 약 512만 원
- 비뇨의학과 약 418만 원
- 신경외과 약 412만 원
- 응급의학과 약 410만 원
- 이비인후과 약 410만 원
- 산부인과 약 408만 원
- 정형외과 약 406만 원
- 소아청소년과 약 403만 원
- 성형외과 약 402만 원
- 가정의학과 약 368만 원
- 재활의학과 약 374만 원
- 정신건강의학과 약 362만 원
- 병리과 약 363만 원
- 직업환경의학과 약 355만 원
병원 규모별  
- 대형병원 (전공의 500명 이상) 약 388만 원
- 중대형병원 (전공의 200~499명) 약 402만 원
- 중소형병원 (전공의 100~199명) 약 408만 원
- 소형병원 (전공의 100명 미만) 약 399만 원

참고: 상기 수치는 2022년 대한전공의협의회 실태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하며, 병원 및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리중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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