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
I. 취업지도의 중요성 |
II. 청각장애인의 취업실태 |
1. 청각장애인의 직업적 특성 |
2. 청각장애인 취업실태 |
III. 청각장애인 진로교육의 문제 |
1. 진로교육과정 |
2. 학교교육과 취업직종 |
3. 진로교육시설 |
4. 진로교육 평가 |
5. 지역사회와 연계성 확립 |
IV. 청각장애인 진로교육의 실제 |
1. 학교 일반현황 |
2. 진로교육의 실제 |
3. 지도결과 |
V. 결 어 |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자애인 모두 100만명 정도로 이는 우리 나라 인구 총수의 2.5%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장애인들 중에서 학령기에 있는 장애인들에게는 특수교육기관에서 의도적인 직업교육으로 개인이 현명하게 진로를 선택하고 이에 적응 안착 발전해 나감으로써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기틀을 이들에게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 특수교육기관의 직업교육은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대안없이 피동적이며 형식에 흐르고 있고 자연성장 발달에 부수적인 기대만을 가지고 있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일일 것이다. 따라서 경제적 보상과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서 사회 여러 분야의 생산활동에 직 간접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사회적인 역할분담과 자아실현의 기회가 확보되도록 교육개혁위원회의 [세계화 정보화 대비 고급인력 육성방안]에 발맞추어 우리도 이제는 심신상의 장애로 근로능력이 없거나 제한되어 있는 모든 장애인에게 생계유지와 재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려는 데서 특수학교 취업지도의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1. 청각장애인의 직업적 특성
한 개인의 직업선택은 신체적 조건, 능력, 성격, 욕구등의 개인적인 조건과 보수, 노동환경, 제도 등의 사회적인 조건이 고려되어 선택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앞으로 청각장애인들의 취업에 위의 조건들이 어떻게 고려될 것인가에 앞서 우리는 이들의 여러 특성을 알아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가. 신체적인 조건에서는 청력의 손실이 있을 뿐 대.소 근육운동은 발달되어 있다. |
나. 지적능력면에서는 일반인들에 비하여 조금 뒤지고 있다. |
다. 성격면에서는 비교적 우호, 적대관계에 민감하고 대화로 이해가 되었을 때는 매사 하는 일에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
라. 놀이활동에서는 공차기, 백치기등 스트레스 해소와 관련있는 놀이를 좋아한다. |
마. 노동환경면에서는 우선 수화 통역사 배치가 안되어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아직도 소외당하고 있다. |
바. 인성적 특성으로는 고집성, 자기중심성, 내적통제 결핍, 충동성을 가지고 있다. |
사. 취업은 활동성 직업(노동, 기계조작, 잡역등)과 일부 예술성 직업 (화가, 문예등)에 취업하고 있으나 사려성 직업, 사회성 직업, 안정적 직업, 지배성 직업 취업자는 극소수이다. |
2. 청각장애인 취업실태
1) 특수학교 고등부 진로교육과정
고등부 교육과정은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구분되어 있는데 이중 진료 교육과정인 전문교과는 그 과목이 목공예, 도자기 공예, 상업미술, 인쇄, 자수, 편물, 양재, 한재, 원예, 축산, 전산등 9개 과목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수단위는 전체 이수단위의 216-234단위 가운데 104-126단위로 전체단위 배당의 48%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 기준에 따라 학교여건을 고려 5-6개 과목을 지도는 하고 있으나 전문교과 연계 직종의 취업기대에는 못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2) 취업실태(95. 10 현재)
전라북도 지역 장애인들의 등록, 사업체 고용, 구직과 취업, 특수학교 고등부 졸업생 취업 실태는 아래와 같다.
(1) 장애인 등록
(2) 의무고용사업체 장애인 고용
(3) 95년도 장애인이 구직과 취업(사업체, 개인업체 포함)
(4) 95학년도 특수학교 졸업생 취업
1. 진로교육과정
청각장애인들이 앞으로 취업현장에 나가 효율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직업적 능력을 어느 정도로 어떻게 갖추게 하느냐로 교육과정이 편성 운영되어야 하는데도 현행 진로교육과정 이수로는 미흡한 점이 많다고 본다. 그것은 학교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거의 확보하지 못하고 기존의 특수학교 교사들 중에서 취미생활이나 단기간의 개인 학원교육을 마친 자에게 진로교육을 담당케하고 있는 것이 보편화된 일이다. 때로는 적임자가 없을 때 학교내규로 일정연한에 따라 순환시키고 있어 전문적인 지도와는 거리가 멀 때도 있다. 또한 일부이기는 하지만 진로지도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이나 예습, 복습을 할 수 있는 보조자료인 교과서(교재)가 개발되어 있지 않아 지도교사 임의에 의한 연간지도계획에 의거 지도되고 있기 때문에 열린 교육, 자율학습 등 밀도있는 진로교육이 안 이루어지고 있다.
2. 학교교육과 취업직종
전문교과 이수를 통해 기본기능을 익혀 동일 이수직종으로 취업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졸업자 취업실태를 보면 학교 전문교과와는 관계없이 타
직종의 단순직에 취업되고 있는 사례가 아래표에서 볼 수 있듯이 절반을 넘고 있다.
* 전문교과 이수 후 취업직종
이들이 취업하고 있는 직종은 9개 직종이지만 대부분 단순기능, 노무직이며 이수교과와 동일 직종취업은 48%이고 나머지 52%는 타 직종에 취업되고 있기 때문에 직업적성의 조기발견과 알맞은 직종개발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3. 진로교육시설
교육시설은 장애영역별로 적합한 교실을 학교특성에 따라 설치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초등부, 중등부 진로지도 내용을 지도단계에 따라 병행활용할 수 있는 연계 교재, 교구가 설비기준에 따라 갖추어져 있어야 되는데도 지금은 부족한 편이다.
* 진로교육(전문교과)시설
4. 진로교육 평가
장애인이 앞으로 어떤 직업을 가질 수 있는가에 대한 신체적인 능력과 개발되어질 수 있는 잠재능력, 그리고 사회적응력까지를 평가하는 것이 진로교육 평가기능이라고 한다. 진로교육의 성패는 직업적 가능성과 작업적 행동평가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지금의 진로지도 체제하에서는 전문교과 학습중 개인별 또는 그룹별로 검증 받아 볼 여건이 안되어 있다. 우리는 이들이 무엇을 잘할 수 있으며 일반인보다 어느 부분이 우열인가를 알아보고 개인차를 밝혀보아야 할 것이다. 지금은 전문성 있는 지도교사가 아니기 때문에 짜집기식 교육과정에 암기단순지식, 그리고 관련교과 용구 조작기능 측정뿐 사회적 평가, 의료적 평가, 심리적 평가, 작업평가 등에는 소홀히 되고 있다.
5. 지역사회와 연계성 확립
진로교육에서 가정, 지역사회, 관계기관 등의 연계와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산학협동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다. 학교와 산업체, 그리고 유관기관이 상호협력하여 교육과 산업의 공동목표를 달성하자는 것일 것이다. 최근 많이 권장되고 있는 제휴형 산학형동체제는 산업체와의 제휴계약에 따라 일정 생산과정에서 필요한 부품생산을 전공교과 실습시간에 노작하도록 하고 있으나 지역사회 기업체의 이해부족과 품질저하를 이유 들어 기피하고 있다. 앞으로 산학연계성 확립을 위해 법적, 제도적인 대책이 구체화되어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전주선화학교 실천사례를 중심으로)
1. 학교 일반현황
1) 연혁-1975. 4. 10 개교
2) 학생 수
3) 교직원-52명(교원 35, 사무직 17)
4) 교실
2. 진로교육의 실제
1) 진료교육의 3대 목표
(1) 직업결정능력과 업무수행능력을 습득시킨다.
(2) 의사소통능력과 직업윤리를 터득시킨다.
(3) 개인별로 최적의 1기능을 숙련시킨다.
2) 진로교육의 방향
[청능훈련, 기능신장, 사회통합]
3) 진로지도 모형
(초등부)-I.진로인식단계-직업에 대한 호기심-1-1 직업스크랩 작성
(자기이해) -직업정보수집 -1-2 생활 설계록 활용
(중학부)-II.진로탐색단계-직업적성발견-2-1 직업적성발굴카드 작성
(직업세계이해)-직종탐색 -2-2 학부모 1일교사제 운영
(고등부)-III.진로준비단계-진로계획-3-1 21세기 직업탐색록 작성
(직업경험 터득)-소질계발-3-2 실업계고교와 부분통합
(전공과)-IV.전문기능숙련단계-전문기능숙련-4-1 선배와의 대화시간 운영
(직업결정) -직업선택 -4-2 작품상호 품평회
직업안정------------5-1 졸업생 3년간 추수지도
5-2 결혼상담소, 상조회 운영
4) 중점사업별 실천
(1) 1-1 직업스크랩 개인별 제작 활용
가. 목적: 각 개인이 모든 직업에 호기심을 갖고 각양각색의 다양한 직업에 대하여 이모저모를 알아보려는데 있다.
나. 대상: 초등부 4학년 이상
다. 활용: 주 1회
라. 내용
마. 효과: 우리 고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알 수 있고 다양 한 직업세계 탐색에 대한 문제인식을 하게 되었다.
(2) 1-2 생활설계록 활용
가. 목적: 지역사회 각 산업체에서 생산되고 있는 생활용품 제작과정 그리고 생활 용품의 윤곽과 도형을 그려보면서 창의력을 발휘 재설계함으로써 자기의 능력을 발견해 보도록 한다.
나. 대상: 초등부 4학년 이상
다. 내용
라. 효과: 생활용품 제작에 대한 관심은 물론 자신의 소질과 흥미를 발전시킬 수 있으며 여가시간을 의미있게 활용하고 있었다.
(3) 2-1 직업적성 발전 카드
가. 목적: 직업에 대한 개인별 적합성을 판별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 으로 조사.분석하여 조기에 직업적성을 가려내는데 있다.
나. 대상: 중.고등부
다. 내용
라. 효과:개인별로 소질 계발과 직업적성이 가려지고 판별된 직업적성 에 따라 직업선택에 자신을 갖게 되었다.
(4) 2-2 학부모 진로교육 1일교사제 운영
가. 목적: 학부모의 입장에서 지도교사가 알지 못하는 산업사회 및 전문직업에 대한 [삶의 현장] 정보를 제공하여 급변해가고 있는 산업사회에 청각장애인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나. 시기: 매월 1회
다. 대상: 중.고등부
라. 내용
마. 효과: 학부모의 현장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지도되는 것이기 때문 에 쉽게 감명되어 감화되고 있다.
(5) 3-1 21세기 직업탐색록 작상 활용
가. 목적: 신체적, 심리적인 특성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그리고 자기의 욕구를 일방적으로 충족시키려는 경향이 있어 잦은 전직이나 이직으로 거리에 방황하고 있는 선배들이 있기 때문에 고등부에 진학하면 앞으로 갖고 싶어하는 비젼있는 신 직종을 탐색하려는데 있다.
나. 시기: 월 2회 직업토론시간
다. 내용
라. 효과: 많은 직종에 대해 학생들이 보는 관점에서 유망직종, 사양 직종을 구분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기게 되었다.
(6) 3-2 실업 고등학교와 부분 통학교육
가. 목적: 분리교육으로 행동의 토착화가 우려되고 다양한 학습경험 터득기회 제한으로 발달의지마져 꺾이고 있기 때문에 일반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부분적(교과, 단원)으로 통합시켜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을 길러주려는데 있다.
나. 시기: 학년 초 당해학교 통합교육의뢰(중-2 개교, 고-2 개교)
다. 내용
라. 효과: 작업태도, 작업속도 습관, 정확성, 안전성, 그리고 감정조 절 사회적인 예의범절을 정상인 집단에서 익힐 수 있었으며 폭넓 은 정보수집은 물론 장애인을 이해하고 돕는데 하나의 계기가 되 었다.
(7) 4-1 선배와의 대화시간 운영
가. 목적: 청각장애인들은 사회불신의 내적 특성때문에 지도교사나 부모의 가르침보다는 선배들의 경험담에 쉽게 감동하거나 동조하는 경향이 있어 선배들로 하여금 성공담, 실패담을 주제로 대화시간을 갖게 함으로써 진로선택에 좋은 정보를 얻도록 하려는데 있다.
나. 시기: 학교재량시간
다. 내용
* 대화내용-일의 내용, 임금, 직장분위기, 의사소통, 인간관계, 근로조건, 작업환경, 통근, 기숙사, 결혼등
라. 효과: 진로의 고민과 심리적 불안을 솔직하게 선배들로부터 듣고 질의응답을 거쳐 소신있게 진로의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8) 4-2 작품 상호 품평회
가. 목적: 전공과에 재학하면서 자기가 만들어낸 실기작품에 대하여 주기적인 상호 평가를 여러 측면에서 실시해봄으로써 자기의 기능적 수준이 어느 정도이며 어느 위치에 와있는가를 알아보려는데 있다.
나. 시기: 월1회
다. 내용
라. 효과: 이수 후에는 생산자로서의 고용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고 용가능 기능을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었다.
(9) 5-1 졸업생 3년간 계속 추수지도
가. 목적: 지금까지는 청각장애인들끼리만 어울려 생활하다 취업과 동시 일반인들을 접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과 욕구충족이 안되므로 이직 방황하고 있어 취업안착후 보수, 인사, 환경, 편의시설에 이르기까지 관심을 갖게 하려는데 있다.
나. 시기: 정기 연2회, 수시(고용주, 취업자 요구시)
다. 내용
라. 효과: 원활한 인간관계, 생산능률, 무사고를 인정받고 있었으며 이들의 공통요구사항은 수화 통역사 배치를 갈망하고 있었다.
3. 지도결과
위의 10대 중점사업을 중심으로 진로교육을 실시하여 본 결과 한결같이 장애 극복의지가 돋보였고 자기의 소질과 흥미에 알맞는 직업을 선택 점진적인 안정생활에 들어가고 있었다.
* 지도실적
청각장애인들의 취업지도를 위해 본교의 교육여건과 부합되는 것으로 추진하여 본 결과 초등부에서는 직업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되었고, 중.고등부에서는 소질과 직업적성에 따라 자기진로를 결정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기능 경기대회 참가 입상으로 얻을 수 있는 기능사 자격증은 자기성장의 지표 설정에 커다란 역할을 할 수 있었다.
* 출 처: 현장특수교육 봄호, 국립특수교육원, 1996/3, p.11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