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의 이해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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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의 이해 - 2

by 정진한 2006.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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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의 이해


1. 청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


  1) WHO의 ICIDH(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 Disability Handicap)정의

     impairment: 심리적, 생리 혹은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상실이나 비정상, 청각기관의 손상

     disability: 손상으로 인한 제한이나 결함, 듣기의 어려움

     handicap: 손상이나 결함으로 인한 역할 수행의 제한으로 사회적 불이익,  의사소통의 제한 

  

  2) Moores(1987)의 정의

    농(deaf):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없을 정도(70dB 이상)로 청각에 장애 가 있는 사람, 농교육자의 지원 필요함

    난청(hard of hearing):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응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어려운 정도(35-69dB 정도)의 청각 장애

  3) 미국 장애인 교육법의 정의


  4)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

     ①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dB 이상인 자, ②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dB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dB이상인 자, ③두 귀의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이하인 자

     장애인 복지법 시행규칙에서 나눈 청각장애 등급(2-6급)

2급 - 두 귀의 청력손실 정도가 각각 90dB 이상인 자. 

3급 - 80dB 이상인 자. 

4급 - 70dB 이상이거나 말소리 명료도가 50% 이하인 자. 

5급 - 60dB 이상인 자. 

6급 - 한쪽 귀가 80dB, 다른 쪽 귀가 40dB이상인 자. 

  5) 특수교육 진흥법의 정의

   ① 두 귀의 청력손실이 90dB 이상인 자

   ②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자

   ③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가 곤란한 자

  

   6) 청각장애의 분류

    ①청력손실 정도에 따른 분류

    ②청력손실 시기에 따른 분류

    ③청각기관 손상부위에 따른 분류




2. 청각장애교육의 역사

        

  1) 최초의 농교육-Ponce de Leon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수화법-l'Epee

        독일을 중심으로 한 구화법-Heinicke

        미국의 하트포드농학교

        1880년 밀라노 농교육자대회-구화법 사용 결의

        20세기 중엽- 미국의 종합적 의사소통법, 소련의 신구화주의

        1991년 동경 제11차 세계농인연맹 총회에서 농교육에서의 자연수화 역할 선언


  2) 청각장애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①객관적 기능주의: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장애의 보상과 재활에 초점-의학적 병리적 접근

   ②구조주의: 준거를 바탕으로 판별함 그러나 여전히 장애의 보상에 초점-정상화를 위한 통합교육의 강조

   ③주관적 해석주의, 인간주의: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따라 개별화교육 강조-거시적 차원에서 장애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려고 함


3) 우리나라 청각장애학교 교육과정의 제정 및 개정

1949년 제정된 교육법 143조, 145조에 의거 특수교육의 법적 근거 마련

1967년 문교부령 181호로 농학교 교육과정 제정

  - 국어과, 직업교과에 시간배정이 많음

1979년 문교부령 424호로 농학교 교육과정 1차개정

 - 일반교육과정에 준하여 정상화시키는데 교육의 이념을 둠

 - 개정된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학교단위의 교육과정 개발하여 사용하도록 함

 -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으로 구성되고 언어지도와 직업교육 강조

1981년 일반학교 교육과정 개정(4차)

1983년 문교부 고시 83-13호로 농학교 교육과정 2차개정

 - 장애특성에 따른 교육내용의 수준과 양의 조절, 장애보상교육 실시, 적성직업교육의 강화

 - 교과활동, 특별활동, 요육활동(장애보상교육의 강화로)으로 구성

 - 진로교육의 충실화를 위해 실업계 고교에 준하던 단일과정을 인문사회, 자연, 직업 세분

   (농학교 실정에 알맞은 기능영역 직종 제시하려고 노력)

 - 중학부부터 수화를 선택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함

1989년 문교부 고시 89-10호로 3차 개정

 - 학교 단위의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강화

 - 교육과정 문서의 국가 기준화 : 명칭 변경 “청각장애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

 - 유치부 교육과정 새로 제정

 - 교과, 특별, 요육활동으로 구성되고 학교재량시간을 둠

 - 요육활동은 언어수용활동과 언어표현활동으로 편성하고 수화 및 지문자의 도입

1998년 4차개정(7차교육과정)

 - 특수교육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조화, 통합교육과정의 구성, 학생중심 교육과정 편성

 - 미래사회적응을 위한 직업교육의 강화, 개별학생의 장애특성에 따른 치료교육활동 강화

 - 일반학교교육과정과 동일하게 1-10학년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고등2,3학년의 선택

   

3. 청각생리 및 진단


1) 음의 전달


이개(잡음)-외이도 (10dB정도 음압증강, 공명강의 기능)

-고막진동(고막의 이상이 있으면 20-30dB의 청력손실)

-이소골(추골, 침골, 등골)에서 음압변환기의 역할을 하여 30dB정도증압시킴

-내이(와우, 전정, 반규관)의 난원창을 통해 전정계의 외임파액을 진동시고, 이것이 다시 고실계를 통해 정원창으로 음의 파동이 이동되는 동안에 내임파액으로 가서 액체진동(와우관)

-와우관 안의 코트기에 있는 유모세포의 상하운동으로 파동 운동를 하게 됨

-이 파동 운동에 의해 전파 발생(전기에너지)

-청각신경-청각중추








2) 소리의 특성


    ①음원에 힘이 가해지면 진동이 발생하고, 이 진동은 음파를 형성한다. 음파가 매질(기체, 액체, 고체)를 통한 분자 운동에 의하여 청각기관에 도달하면 소리를 지각한다. 이렇게 음파가 공기 중에서 전달될 때에 공기 분자는 압착과 분산의 과정을 반복한다. 즉 압축과 분산을 반복하면서 음파가 전달된다.

   ②이것을 싸인 곡성으로 나타낸다. 횡축-시간의 진행, 종축-압력의 정도 이러한 소리는 주파수(소리의 고저, 1초에 싸인 곡선을 얼마나 그리는가, 1초에 그리는 곡선의 수가 많을수록 높은 소리)와 진폭(소리의 강약, 곡선의 산의 높이에 따라 산이 높을수록 간한 즉 큰 소리에 의해 특성을 나타낸다.

 

  ③음의 절대 단위 : 진폭은 공기속의 분자가 이동하는 양과 비율적인 관계, 이 때 단위 면적당 작용하는 에너지(힘)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음압의 제곱의 제곱에 비례한다. 이러한 진폭이 단위 면적당 에너지로 표시되면 강도의 단위가 되고, 음압으로 표시하면 압력이 된다.

   ④음의 상대 단위 : 강도와 압력에 관한 단위는 소수점이 나오는 등 다루기 불편하므로 청각학적 편의상 상대 단위를 개발하여 사용한 이 상대 단위로 상용로그를 활용한 dB를 사용한다. 즉 힘을 1000배하면 소리는 4배가 커진다. 그리하여 힘을 2배하면 3dB변화하고 힘을 10배하면  10dB변화한다. 압력을 2배하면 6dB변화한다.

인간의 청력 범위 : 사람이 귀로 들을 수 있는 가청 주파수는 16-2만 Hz이며 범위는 80-8000Hz이다. (대다수 말소리는 500-2000Hz사이에 분포되어있음)


   ⑤음의 기본단위

    음향학                                심리음향학

주파수(frequency)                      고저(pitch)

강도(amplitude)                        강약(loudness)

시간(time)                             장단(duration)

복합성(complexity)                     음색(quality)



3) 청력 검사


   ①음차검사-128,  256, 512, 1024.2048Hz의 음차를 손으로 두드려 소리를 내서 들려주어서 청력손실의 정도를 검사하는 선별검사의 일종

   ②순음청력검사-피검자에게 순음을 들려주고 이에 대한 청력 수준을 각 주파수별로 측정하는 방법 

(1)기도검사 ; 헤드폰을 귀에 대고 검사. 잘 들리는 귀부터 시작,  1000Hz에서 시작하여  2000, 4000, 8000, 다시 1000, 500, 125 순으로 검사 1000에서 2번검사한 결과가 10dB이상 차이가 나면 재검사한다. 그 이하이면, 낮은 역치를 사용한다. 음계 간 차이가 20dB이상이면 중간음계를 검사한다. (1979년부터 법의학적인측면에서 청력 손실의 정도를 명확하게 하고 진단적 정보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3000, 6000의 중간 음계를 검사하는 추세이다. ) 음의 강도는 충분히 들을 수 있는 높은 강도부터 낮추면서 측정하는 하강법, 들리지 않는 낮은 강도부터 높이면서 측정하는 상승법이 있으며, 0부터 20씩 높여 가면 최초응답을 확인하고 이후부터는 낮출 때는 10, 높일 때는 5씩 조절하여 최소가청역치를 구하는 혼합법이 있다. 상승법으로 측정하였을 때 역치가 5-10더 높게 나타난다.

 (2)골도검사; 두개골의 진동을 (외이와 중이를 거치지 않고 직접 내이로전달함) 내이로 전달시키는 골전도를 통한 검사로 골도 진동기를 귓바퀴 뒤의 유양돌기에 착용하고 검사를 한다. 잘 들리지 않는 귀부터 시작, 1000, 2000, 4000,다시 1000, 500, 250순으로 검사하는 데 음 강도의 조작은 기도검사와 같으나 최대 자극강도는 대략 60-70dB정도이다.





4. 청각재활 및 언어지도


 1) 청능훈련

  ①청능훈련의 정의:

Goldstein(1939): 말소리와 음향적 신호의 여러 속성, 즉 크기, 높이 , 리4듬, 억양 등을 변별하는 능력의 향상-말소리 지각력을 촉진하는데 중점을 두며, 다양한 음성, 비음성 자극의 사용 강조

Carhart(1960): 청각장애 아동이나 성인이 말을 지각할 때 청각 단서를 충분히 이용하도록 가르치는 과정

  ②말소리의 특성: 1m 거리에서 말소리의 평균 강도 65dB SPL(52 dB HL)

가장 강력한 음소 /ɔ/, 가장 약한 음소/ɵ/(에너지 680배, 강도차 28dB)

말소리 에너지 위치 50-10,000Hz

  ③말소리의 지각과 이해 과정: 탐지, 변별, 확인, 주의, 기억, 종결

단계

 

 ․음의 인식

 변별

 ․확인

 ․이해(말 이해)

자극 

 

 ․음소 수준

 ․문장 수준

활동

 

 ․형식적 활동(형식적 교수)

 ․비형식적 활동(비형식적 학습)

수준

 

 ․반응 set - 닫힌 상황 (closed set)

              제한된 상황(limited set)

              열린 상황(open set)

 ․자극 단위 - 단어, 구, 문장

 ․자극의 유사성(stimulus similarity)

 ․상황적 도움(contextual support)

 ․과업구조 - 높은 구조화

              자발적

 ․듣기 활동의 조건

④청능훈련 계획- 청능기술(음의 인식, 변별, 확인, 이해), 자극(음성적 수준, 문장 수준)활동유형(형식적, 비형식적), 난이도(자극형태, 자극단위, 유사성, 맥락, 과업, 신호음과 소음비)

http://www.jeeum.co.kr/sub03/sub03_03.htm#2

2) 독화지도

* 분석적 접근

        - 완전한 단어, 문장, 또는 절이 확인되기 전에 기본적 부분들을 시각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개념에 기초.

        - 음운의 단위부터 시작하여 음절, 단어, 구, 문장, 문단의 순으로 지도한다.

    분석적 치료의 예.

       -음절 초성 변별-/ba/와 /da/, /ba/와 /la/.

       -단어 초성 변별-/talk/, tool/, /mop/.

       -단어변별    

 * 종합적 접근

         - 시각적으로 어느 부분이 이해되었는지에 관계없이 전체에 대한 이해를 강조.

         - 독화자는 화자가 발화하는 각 각의 부분들을 정확히 수용하는 것에 집중하기보             다 전체적인 의미 이해.

          (영어의 음소 중 상당수는 시각화되지 않아서 입술에서 구분할 수 없다.)

         - 단어부터 시작하여 문장, 문단의 순으로 지도.

   종합적 치료의 예.

       -그림 설명.

       -프로그램 이름 맞추기.

       -질문에 답하기.  

* 말 추적 ( CDT: Continuous Discourse Tracking )

 - De Filippo와 scott가 개발.

 - 치료사에 의해 단일 감각(시각), 다감각(시각과 청각)으로 제시되는 내용을 독화             자가 되풀이해서 말하게 한다.

 - 화자가 제시하는 내용을 청자가 독화 하도록 요구하고, 1분에 전달된 바른 단어             의 수로 점수를 매김.


3) 구화지도


①구화지도 단계: 호흡훈련-발성훈련-조음훈련-의사소통훈련


②청각장애아동의 발성과 발화 특성

- 경도에서 중등도는 일반적으로 명료하나 초분절적 특성에서 약간의 오류가 나타나고 중도이상에서는 그 명료도가 매우 다양하나 대부분 명료도가 낮음

- 성대의 내전작용 지연으로 한 번의 호기에 발성하는 음절 수가 적음

- 저비음성과 과비음성

-기본주파수가 청인보다 높은 평임


③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방법- 대화법, 고쳐주기기법, 관심끌기 전략 등


 3) 이중언어-이중문화에 근거한 청각장애 교육 : 수화를 모국어(제1언어)로 하여 제 2언어로 한국어(문자)를 습득하여 두 언어에 능통하게 하는 것이다.

    

①기본 관점: 농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언어와 문화를 공유하는 자율적 존재

②제1언어로서의 자연수화 사용과 제2언어로서 구화와 문어 사용

③완전한 시각적 의사소통 방법의 사용


5. 청각장애 아동 통합교육 지원


1)교사의 지원-아동의 청각적 시각적 접근 보장

2)통역사의 역할-의사소통 촉진자의 역할과 아동의 독립적 의사소통를 할 수 있는 역할 간의 조화, 청각장애에 대한 정보 제공, 아동의 학습 보조




6. 청각장애 부모의 건청아동


1) 문제


①수화통역의 문제

②의사소통의 어려움

③부모에 대한 감정

④역할의 전도


2)농부모 밑의 건청아동을 돕기 위한 고려사항


①농과 건청 두 세계에 대한 이해와 지원

②건청세계와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공학기술의 이용

③가능한 수화통역사의 도움을 이용

④가족 내의 모든 듣는 아동이 농부모와 능숙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⑤전체가족 구성원의 협력과 참여를 이끌어내야 함

⑥사회적 지원의 통합적 제공

⑦확고한 언어 및 의사소통 기반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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