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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의 이해 - 1

by 정진한 2006.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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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의 이해




1. 청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


  1) WHO의 ICIDH(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 Disability Handicap)정의

     impairment: 심리적, 생리 혹은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상실이나 비정상, 청각기관의 손상

     disability: 손상으로 인한 제한이나 결함, 듣기의 어려움

     handicap: 손상이나 결함으로 인한 역할 수행의 제한으로 사회적 불이익,  의사소통의 제한 

  

  2) Moores(1987)의 정의

    농(deaf):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없을 정도(70dB 이상)로 청각에 장애 가 있는 사람, 농교육자의 지원 필요함

    난청(hard of hearing):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응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어려운 정도(35-69dB 정도)의 청각 장애

  3) 미국 장애인 교육법의 정의


  4)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

     ①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dB 이상인 자, ②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dB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dB이상인 자, ③ 두 귀의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이하인 자.


     장애인 복지법 시행규칙에서 나눈 청각장애 등급(2-6급)

2급 - 두 귀의 청력손실 정도가 각각 90dB 이상인 자. 

3급 - 80dB 이상인 자. 

4급 - 70dB 이상이거나 말소리 명료도가 50% 이하인 자. 

5급 - 60dB 이상인 자. 

6급 - 한쪽 귀가 80dB, 다른 쪽 귀가 40dB이상인 자. 

  5) 특수교육 진흥법의 정의

   ① 두 귀의 청력손실이 90dB 이상인 자

   ②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자

   ③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가 곤란한 자

  

   6) 청각장애의 분류

    ①청력손실 정도에 따른 분류

    ②청력손실 시기에 따른 분류

    ③청각기관 손상부위에 따른 분류

2. 청각장애교육의 역사

        

  1) 최초의 농교육-Ponce de Leon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수화법-l'Epee

독일을 중심으로 한 구화법-Heinicke

미국의 하트포드농학교

1880년 밀라노 농교육자대회-구화법 사용 결의

20세기 중엽- 미국의 종합적 의사소통법, 소련의 신구화주의

1991년 동경 제11차 세계농인연맹 총회에서 농교육에서의 자연수화 역할 선언


  2) 청각장애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① 객관적 기능주의 :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장애의 보상과 재활에 초점

                    - 의학적 병리적 접근

② 구조주의 : 준거를 바탕으로 판별함 그러나 여전히 장애의 보상에 초점

              - 정상화를 위한 통합교육의 강조

③ 주관적 해석주의, 인간주의 :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따라 개별화교육 강조

                              - 거시적 차원에서 장애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려고 함


3) 우리나라 청각장애학교 교육과정의 제정 및 개정

① 1967년 4월 15일 문교부령 제181호로 농학교 교육과정이 제정․공포

o경험중심 교육과정      o기초학력 강조       o언어지도와 직업교육 강조

o일반학교 교육과정 정신 반영          o교과활동, 반공‧도덕생활, 특별활동

  ② 1979년 문교부령 제424호 1차 개정

o일반학교 교육과정에 준함   o교과활동, 특별활동   o언어지도와 직업교육 강조

  ③ 1983년 문교부 고시 83-13호로 2차 개정

o일반학교 교육과정 정신 반영하면서 장애특성에 따른 교육내용 수준과 양 조정

o적성․직업교육강조  o장애 보상 교육으로 요육활동 실시(요육활동)-중학부부터 수화 선택 지도

  ④1989년 문교부 고시 89-10호 3차 개정

o청각장애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으로 명칭변경     o기초․기본교육 강화

o유치부교육과정기준 제정  o국가기준 성격 강화 - 학교 교육과정 편성 의무화   o직업교육 강화    o학교재량시간 신설    o요육활동-언어수용과 언어표현 활동

   ⑤1998년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의 도입

초등부 1년~고등부 1년(10년간), 고등부 2,3학년:학생선택중심의 교육과정 체제 도입

  일반선택, 심화선택, 전문선택 과정


3. 청각생리 및 진단


 1) 음의 전달

이개(잡음)-외이도 (10dB정도 음압증강, 공명강의 기능)-고막진동(고막의 이상이 있으면 20-30dB의 청력손실)-이소골(추골, 침골, 등골)에서 음압변환기의 역할을 하여 30dB정도증압시킴-내이(와우, 전정, 반규관)의 난원창을 통해 전정계의 외임파액을 진동시고, 이것이 다시 고실계를 통해 정원창으로 음의 파동이 이동이것은 동안에 임파액으로 가서 액체진동9와우관)-와우관 안의 코트기에 있는 유모세포의 상하운동으로 파동 운동를 하게 됨-이 파동 운동에 의해 전파 발생(전기에너지)-청각신경-청각중추


 2) 청력 검사

   ①음차검사-128,  256, 512, 1024.2048Hz의 음차를 손으로 두드려 소리를 내서 들려주어서 청력손실의 정도를 검사하는 선별검사의 일종

   ②순음청력검사-피검자에게 순음을 들려주고 이에 대한 청력 수준을 각 주파수별로 측정하는 방법  1)기도검사 ; 헤드폰을 귀에 대고 검사. 잘 들리는 귀부터 시작,  1000Hz에서 시작하여  2a 000, 4000, 8000, 다시 1000, 500, 125 순으로 검사 1000에서 2번검사한 결과가 10dB이상 차이가 나면 재검사한다. 그 이하이면, 낮은 역치를 사용한다. 음계 간 차이가 20dB이상이면 중간음계를 검사한다. (1979년부터 법의학적인측면에서 청력 손실의 정도를 명확하게 하고 진단적 정보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3000, 6000의 중간 음계를 검사하는 추세이다. ) 음의 강도는 충분히 들을 수 있는 높은 강도부터 낮추면서 측정하는 하강법, 들리지 않는 낮은 강도부터 높이면서 측정하는 상승법이 있으며, 0부터 20씩 높여 가면 최초응답을 확인하고 이후부터는 낮출 때는 10, 높일 때는 5씩 조절하여 최소가청역치를 구하는 혼합법이 있다. 상승법으로 측정하였을 때 역치가 5-10더 높게 나타난다.

   ③골도검사; 두개골의 진동을 (외이와 중이를 거치지 않고 직접 내이로전달함) 내이로 전달시키는 골전도를 통한 검사로 골도 진동기를 귓바퀴 뒤의 유양돌기에 착용하고 검사를 한다. 잘 들리지 않는 귀부터 시작, 1000, 2000, 4000,다시 1000, 500, 250순으로 검사하는 데 음 강도의 조작은 기도검사와 같으나 최대 자극강도는 대략 60-70dB정도이다.


  3) 소리의 특성

    ①음원에 힘이 가해지면 진동이 발생하고, 이 진동은 음파를 형성한다. 음파가 매질(기체, 액체, 고체)를 통한 분자 운동에 의하여 청각기관에 도달하면 소리를 지각한다. 이렇게 음파가 공기 중에서 전달될 때에 공기 분자는 압착과 분산의 과정을 반복한다. 즉 압축과 분산을 반복하면서 음파가 전달된다.

   ②이것을 싸인 곡성으로 나타낸다. 횡축-시간의 진행, 종축-압력의 정도 이러한 소리는 주파수(소리의 고저, 1초에 싸인 곡선을 얼마나 그리는가, 1초에 그리는 곡선의 수가 많을수록 높은 소리)와 진폭(소리의 강약, 곡선의 산의 높이에 따라 산이 높을수록 간한 즉 큰 소리에 의해 특성을 나타낸다.

   ③음의 절대 단위 : 진폭은 공기속의 분자가 이동하는 양과 비율적인 관계, 이 때 단위 면적당 작용하는 에너지(힘)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음압의 제곱의 제곱에 비례한다. 이러한 진폭이 단위 면적당 에너지로 표시되면 강도의 단위가 되고, 음압으로 표시하면 압력이 된다.

   ④음의 상대 단위 : 강도와 압력에 관한 단위는 소수점이 나오는 등 다루기 불편하므로 청각학적 편의상 상대 단위를 개발하여 사용한 이 상대 단위로 상용로그를 활용한 dB를 사용한다. 즉 힘을 1000배하면 소리는 4배가 커진다. 그리하여 힘을 2배하면 3dB변화하고 힘을 10배하면  10dB변화한다. 압력을 2배하면 6dB변화한다.

인간의 청력 범위 : 사람이 귀로 들을 수 있는 가청 주파수는 16-2만 Hz이며 범위는 80-8000Hz이다. (대다수 말소리는 500-2000Hz사이에 분포되어있음)


   ⑤음의 기본단위

    음향학                                심리음향학

주파수(frequency)                      고저(pitch)

강도(amplitude)                        강약(loudness)

시간(time)                             장단(duration)

복합성(complexity)                     음색(quality)


4. 청각재활 및 언어지도


 1) 청능훈련과 독화지도

   ①청능훈련의 정의:

Goldstein(1939): 말소리와 음향적 신호의 여러 속성, 즉 크기, 높이 , 리4듬, 억양 등을 변별하는 능력의 향상-말소리 지각력을 촉진하는데 중점을 두며, 다양한 음성, 비음성 자극의 사용 강조

Carhart(1960): 청각장애 아동이나 성인이 말을 지각할 때 청각 단서를 충분히 이용하도록 가르치는 과정

  ②말소리의 특성: 1m 거리에서 말소리의 평균 강도 65dB SPL(52 dB HL)

가장 강력한 음소 /ɔ/, 가장 약한 음소/ɵ/(에너지 680배, 강도차 28dB)

말소리 에너지 위치 50-10,000Hz

  ③말소리의 지각과 이해 과정: 탐지, 변별, 확인, 주의, 기억, 종결

  ④청능훈련 계획- 청능기술(음의 인식, 변별, 확인, 이해), 자극(음성적 수준, 문장 수준)활동유형(형식적, 비형식적), 난이도(자극형태, 자극단위, 유사성, 맥락, 과업, 신호음과 소음비)

  ⑤청능훈련 프로그램- Erber프로그램, DASL Ⅱ프로그램, SKI-HI프로그램, Foundation 프로그램, 의사소통 접근법

  ⑥독화: 말의 시각적 수용으으로 독화기술은 학습 및 훈련에 의해 향상될 수 있으며, 독화과정에 포함된 단서의 효과적인 활용에 따라 그 기술 수준이 달라진다.


 2) 구화지도

   구화지도 단계: 호흡훈련-발성훈련-조음훈련-의사소통훈련

   

 3) 이중언어-이중문화에 근거한 청각장애 교육 : 수화를 모국어(제1언어)로 하여 제 2언어로 한국어(문자)를 습득하여 두 언어에 능통하게 하는 것이다.



5. 청각장애 아동 통합교육 지원



6. 청각장애 부모의 건청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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