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가 장애인 사역을 해야 할 10가지 이유
본문 바로가기
모니터/장애인사역

교회가 장애인 사역을 해야 할 10가지 이유

by 정진한 2006. 11. 20.
반응형

 

교회가 장애인사역을 해야 할 10가지 이유

 

 

김해용 목사(사랑의교회 장애인선교 담당, 한국장애인선교연구소장)

 

 

  인류역사와 더불어 장애인은 어느 시대 어느 곳에서나 존재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역사 속에서 장애인은 늘 천대받았으며, 사회 속에서 차별과 소외를 당해 왔다. 실로 인간으로서의 기본권마저 인정받지 못하고 유린되어 왔던 것이다. 그리고 장애인에 대한 이해나 사상은 부정적인 장애인관으로 점철되어 왔으며 장애인과 그 가족은 사회 속에서 소외당한 채 살아왔다. 헌법에서 규정된 바에 의하면 "모든 국민은 평등하며 국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한다"고 되어 있으나 장애인은 마땅한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은 바 된 장애인이 희생과 섬김과 사랑의 에너지가 가득해야 할 교회에서조차도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부족하여 무관심과 편견, 그리고 그릇된 인식과 차별적인 대접을 받는다면 이것은 교회의 본질을 왜곡하는 것이 될 것이다.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님은 가난하고 병들고 억눌리고 소외된 자들의 친구가 되셨고 특별히 장애인들과 늘 함께 하셨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삶을 따라야 할 교회는 장애인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교회는 장애인들에 대하여 목회와 선교의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고 다만 동정과 구제의 대상으로만 국한시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따라서 장애인사역은 여유 있을 때 하는 선택적 사역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실정이다.

  장애인은 장애인 당사자와 그 부모만의 문제가 아니다. 하나님께서 장애인을 허락하셨다면 장애인의 문제는 모든 교회가 함께 나누어 져야 할 것이다.

 

 

1.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하는 예수님의 명령이기 때문이다(마 28:16-20)

2. 하나님 나라는 모든 사람들에게 차별이 없기 때문이다(갈 3:28)

3. 교회의 하나됨을 위함이다(요 17:20-23)

4. 장애인사역은 우리 모두가 해야할 일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요 9:1-4)

5. 예수님께서 직접 그들을 초청하셨기 때문이다(마11:28-30)

6. 장애인은 우리들이 도와야 할 이웃이기 때문이다(눅10:25-37)

7. 장애인은 약한 자로서 강한 자를 부끄럽게 하고 회개를 촉구하며, 또한 비장애인들에게 도전과 위로와 용기를 주며, 각성하게 하는 하나님의 도구이다(고전 1:27-29)

8. 장애인을 하나님이 만드셨으며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존재이기 때문이다(롬 9:19-24)

9. 장애인은 복음 증거의 도구이기 때문이다(행 3:1-10)

10. 장애인은 인생에 있어 고난의 현실을 고발하고 직면케 하는 예언적 역할을 감당하기 때문이다(시 119:71)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장애인은 교회공동체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이며, 한 인간으로서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과 자녀로서, 그리스도의 한 몸을 이루는 지체로서, 복음의 도구요 통로요 매개체로서, 하나님의 일꾼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회는 장애인을 목회의 대상으로, 선교의 대상으로, 교육의 대상으로 생각하여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