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놀이 활동이 뇌성마비유아의 감각-운동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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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놀이 활동이 뇌성마비유아의 감각-운동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by 정진한 2023.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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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2006. 12. 제7권 4호, pp. 63~82.
악기놀이 활동이 뇌성마비유아의 
감각-운동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박 미 화*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고 승 혜
남현유치원 
《요 약》
이 연구의 목적은 악기놀이 활동이 뇌성마비유아의 감각-운동 및 의사소통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일반 어린이집에 통합되어 있
는 뇌성마비유아 3명이었다. 연구설계는 사례연구로 악기놀이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전-
사후 설계를 이용하여 8주간 주 5일 매회 30분씩 악기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악기놀이 활동은 뇌성마비유아의 감각-운동의 하위영역인 자세유지, 이동능력과 조작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의사소통능력 향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악기놀이 활동
에 대한 경험은 움직임에 제한을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유아들에게 신체적, 정서적으로 만족
감을 주고 감각-운동발달에도 긍정적인 변화와 발달을 유도한다고 볼 수 있다.
주제어 : 악기놀이, 감각-운동, 의사소통, 뇌성마비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음악은 비언어적인 수단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함으로써 인간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며, 즐거움과 성취감의 부여로 정서발달에 도움을 준다. 특히, 신
체활동을 요구하는 악기연주는 감각-운동기능에 장애가 있는 유아들에게 눈과 손의 협
응 및 운동 기능의 발달에 도움을 주며 지각적 성숙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다.
악기를 다루는 활동은 음악활동의 기본 수단이며, 모든 연령의 유아들이 즐기는 활동
이다. 유아는 악기를 연주하는 것에 가장 흥미를 보이고 음악 수업 중 악기와 관련된
시간에 열중한다(Littleton, 1991). 유아들은 소리를 내는 악기나 도구에 매우 관심 있어
* 교신저자(bellpmh@ajou.ac.kr)64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제7권 4호)
하며 악기를 흔들거나 두드리거나 치면서 소리와 리듬을 탐색하고, 여러 악기의 음색을
경험한다. 이러한 자발적인 놀이 활동을 통하여 유아는 자기 자신을 성장시키며 발달한
다. 김수영(1997)은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생활의 전부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보편적
이고 자연스러운 활동이며, 유아는 놀이를 중심으로 하여 사물을 직접 다루면서 활동할
때 가장 잘 배울 수 있다고 하였다.
유아들은 신체적 움직임을 통하여 외부세계로부터 정보를 수집한다. 유아의 성장발달
에서 기본적인 기능들은 유아 자신의 신체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즉 유아는 신체
활동을 통하여 대상과 공간에 관한 정보의 대부분을 획득하며, 감각 조직을 통하여 외
계의 자극으로부터 자신들의 몸이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최영하, 1975).
Piaget와 Inhelder(1972)에 의하면 감각운동기의 유아들은 감각과 운동에 의존하여 자신
의 현실을 구성하며, 감각과 지각 그리고 신체활동이 유아의 발달과업이 된다고 하였다.
유아는 다양한 감각적 자극을 통하여 개념을 형성하게 되며 이는 인지발달의 필수적인
과정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심신의 발달에 장애가 있는 뇌성마비유아는 일반유아에 비
해 신체활동이 부족하거나 한정되어 있어 감각-운동 및 의사소통 등의 기능이 지체되어
있다(추대엽, 2000, 재인용).
이런 뇌성마비유아의 재활은 성인의 재활과정에서 시행되는 것처럼 재교육이 아니라
비경험적인 것이므로 습득되지 않는 일에 대하여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숙달시키고 지
능, 운동 또는 심리발달과 관련시키면서 흥미를 가지고 하는 활동과 놀이로 이루어져야
한다(강세윤, 오정희, 1995).
아동 1,000명 중 2-3명의 발생률을 보이고 (곽승철, 정해동, 1995) 있는 뇌성마비
(Cerebral Palsy)는 뇌 손상으로 인해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작용한다. 근육 상호간에도
협조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 기능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며, 불
수의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눈과 손의 협응이 잘 이루지지 않는다. 따라서 중추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한 뇌기능 부전의 증상이 주로 운동 기능의 장애로 나타나며 감각장애, 언
어장애 등을 수반하기도 한다. 뇌 손상은 주로 뇌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인 출생 전,
출생 시 또는 출생 후에 나타나며, 이러한 뇌손상으로 인한 뇌 기능 부전은 아동의 운
동발달을 저해함으로써 발달에 이상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강수균 외, 1999). 뇌성
마비는 국내의 지체부자유 특수학교의 학생들 중 약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이소
현, 박은혜, 1998), 장애정도가 중도․중복화 되어 가고 있어 교육현장에서 어려움이 많
이 대두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움직임이 제한되어 있는 뇌성마비유아들에게 악기를 직접 다루면서 하
는 놀이 활동은 신체적․정서적으로 만족감을 주어 자기표현과 사회적 기술 향상에 도
움을 줄 수 있다.
음악 활동은 뇌성마비 아동의 근육의 힘과 운동기능을 향상시키며(김광선, 2001), 가
창, 리듬 연주, 감상의 음악 활동은 중증 뇌성마비아의 언어․사회성․손 기능의 발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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